유튜브 악플 고소, 변호사와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유튜브 악플 고소를 궁금해하는 분들도 덩달아 늘고 있습니다. 취향과 선호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 소비가 가능해졌지만, 이에 따른 문제점으로는 남에게 상처를 주는 까칠하고 맹목적인 악플들이 늘어난 것이죠. 여기서는, 그러한 유튜브 악플의 위험성과 대응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악플, 얼마나 위험하고 심각한가


유튜브 악플이란 무엇인가?

유튜브 악플은 동영상을 보는 이용자가 작성한 댓글 중에서 비방적이거나 공격적인 내용으로 차별이나 모욕을 주는 것으로, 경우에 따라 범죄 행위가 되기도 합니다. 짐작하시다시피, 악플로 인해 받는 정신적인 고통으로는 우울증, 불안증, PTSD 등이 있습니다.

유튜브 악플 고소
유튜브 악플 고소

잠재적인 피해자들

유튜브 악플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중 매체이기 때문에, 채널 운영자들은 해당 악플로 인해 커다란 고통을 겪게 됩니다. 방송관계자나 유튜브 채널 운영자, 유명인 등 다양한 이들이 피해를 입었으며, 특히 선생님, 학원 대표자 등 수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인 시달림을 받고 있습니다.


유튜브 악플, 법률로?

유튜브 악플이 법적으로 제재받게 되는 이유

유튜브 악플은 모욕죄나 명예훼손으로 처벌될 수 있고, 정보통신망법 위반 등으로 인하여 법적 제재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유튜브 악플로 인해 피해자는 고소를 통해 법적인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악플 고소, 꼭 필요한가

유튜브 악플은 개개인의 언어폭력으로 시작되지만, 이로 인해 실제 법적인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고소의 필요성이 큽니다. 다만, 이러한 상황에서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혼자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럴수 없다면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튜브 악플 고소 절차와 유의사항


제기 가능 법적 대응 수단과 고소방법

유튜브 악플로 인한 대응 방안은, 모욕죄와 명예훼손죄의 경우에는 형사 고소가 가능하고, 정보통신망법 위반죄의 경우에는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적 대응이 가능합니다. 다만, 당사자가 고소를 할 수 있는데, 고소를 할 때 유의할 점으로는 , 실제 유튜브 악플의 내용을 저장하고, 모니터링하여야 한다는 겁니다. 또한, 법적 대응시 유의사항이 있는데, 이는 변호사와 상의하는 것을 권합니다.

유튜브 악플 고소-친구와 하소연 중인 채널운영자
유튜브 악플 고소-친구와 하소연 중인 채널운영자

변호사가 말하는 유튜브 악플 대처 방법

채널 운영자와 같은 피해자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먼저, 이용자가 작성한 댓글을 저장하여, 해당 작성자를 고소할 때 증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변호사는 관련된 모든 법률에 대해 철저한 지식과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해자들로 하여금 최선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또한, 변호사는 피해자에게 대처 전략과 수행결과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과거에 달라서, 변호사들도 많고 정보도 비교적 많이 공개되어 있어서, 변호사 선택에 별다른 어려움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 부합하는 전문성과 안전성, 비용 등을 고려해서 선임하시면 되겠네요. 혼자 하시는 것보다는, 전문적인 변호사와 함께 가능한 법적 대응 방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례 분석


실제 사례들을 보면서 자신의 경우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사례 1. 선생님의 유튜브 악플 고소 사례

A 선생님은 우수한 교수평가를 받았지만, 몇몇 이용자들이 자신의 성향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평가하며, 악플을 달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대해 A 선생님은 전문변호사를 통해 법적으로 대응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고, 그 결과 악플 작성자에게 대응하였습니다.

사례 2. 학원대표의 유튜브 악플 고소 사례

B 학원 대표는 운영하고 있는 학원의 홍보를 위해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렸는데, 각종 비난과 악플로 명예훼손을 당했습니다. 이에, B 대표는 전문변호사에게 상담을 받은 후, 철저한 증거 확보를 할 수 있었고, 악플 작성자들을 고소하였습니다.

사례 3. 유튜버의 유튜브 악플 고소 사례

C 유튜버는 최근 인기 스타크래프트 게임 영상을 제공하는 채널을 운영 중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용자들 중 일부는 C 유튜버의 게임실력에 대한 비판과 함께, 구독자 증가와 수익에 대한 비난으로 인한 악플을 달았습니다. 이에, C 유튜버는 악플 작성자을 특정하여 증거자료를 캡처하고 수집하여 고소를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사례 4. 방송인의 유튜브 악플 고소 사례

D 방송인은 최근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제작한 동영상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이용자들은 이에 대한 비판과 함께, 노골적인 비난글을 작성하며, D 방송인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했습니다. 이에, D는 변호사와 상담 후 악플 작성자에게 고소를 하려고 계획 중이라고 합니다.

사례5. 스타트업 대표의 유튜브 악플 고소 사례

E 씨는 최근 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꿈을 이루기 위해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 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이용자들은 E 씨의 창업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과 함께, 근거없는 인성에 대한 비난글을 작성하여 악플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주었습니다. E 씨는 변호사를 통해 법적으로 대응하고, 악플 작성자에게 경고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사례6. 인플루언서의 유튜브 악플 고소 사례

F라는 인플루언서는 SNS에 올린 사진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으면서, 작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이용자들은 F 인플루언서의 외모에 대한 비판과 함께, 가짜 팔로워가 섞여 있다는 비난글을 작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F는 악플 작성자을 경찰에 고소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사례7. 사회복지사의 유튜브 악플 고소 사례

G라는 사회복지사는 최근 동영상 강의를 통해 사소한 공감 능력과 이해력, 응용력을 가진 일반인들에게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돕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이용자들은 G 사회복지사의 강의 방식에 대한 비판과 함께, 자격증 취득의 의미를 현실적으로 보기 어렵다는 비난글을 작성하면서 악플을 달고 있습니다. 이에, G 사회복지사는 더이상 참을 수 없다고 판단하여 변호사와 상담하였습니다.


여러분 어떠셨나요? 사실 채널을 운영하는 일반인들이 유튜브에 힘든 댓글이 달린다면 당황스럽고 마음이 무거워지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유튜브 악플러를 그냥 무대응으로 대처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최대한 자제하도록 경고를 해야하겠지만 막무가내로 2차, 3차 피해를 준다면 법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